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역사적인 남북미 판문점회동, 북미 비핵화-종전선언-평화협정 이뤄낼까?

김일미 기자 | 기사입력 2019/06/30 [19:39]

역사적인 남북미 판문점회동, 북미 비핵화-종전선언-평화협정 이뤄낼까?

김일미 기자 | 입력 : 2019/06/30 [19:39]

 

 

[플러스코리아=김일미 기자] 30일 남북미 정상들이 사상최초로 판문점 회동을 갖고 북미간 대결구도에서 북미비핵화와 종전선언, 평화협정을 위한 실무회담을 가지기로 해 그 의미를 두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역사상 처음으로 북한 땅을 밟은 현직 미국 대통령이 됐다. 그것도 '살짝' 넘은 것이 아니라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10미터(m), 트럼프 대통령의 성큼성큼 걷는 보폭으로도 열여덟 발자국 가량을 넘어갔다가 다시 돌아왔다.

 

 

판문점에서 이뤄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국무위원장 간 만남은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짧은 만남이 될 것”이라고 했던 것과 달리 약 1시간 동안이나 진행됐다.

 

김 위원장은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서 개최된 북미 약식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 만남) 의향을 표시한 것에 깜짝 놀랐다”며 “(미국 측에서) 정식으로 만날 것을 제안한 사실을 오후 2시에 알았다”고 말했다.

 

그는 “나도 (트럼프) 각하를 만나고 싶었다”며 “북과 남에게는 분단의 상징이자 나쁜 과거를 연상케 하는 이런 자리에서 오랜 적대관계였던 두 나라가 이렇게 평화의 악수를 하는 것 자체가 어제와 달라진 오늘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우리가 하는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훌륭한 관계가 남들이 예상 못하는 좋은 일들을 만들어가면서 우리가 맞닥뜨리는 그런 난관, 장애들을 극복하는 신비로운 힘이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안 나왔다면 내 체면이 좋지 않았을 것”이라며 “갑작스런 제안에 동의한 김 위원장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 대통령으로서 북한 땅을 처음 밟은 건 영광”이라며 김 위원장에게 "백악관에 초청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김 위원장은 구체적 답변 없이 미소를 지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판문점에서 전격 회동한 후, 북미정상들이 만나 교착상태가 이어지던 북미 비핵화 협상과 종전선언, 평화협정을 위한 실무회담를 갖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주도로 2∼3주간 실무팀을 구성해 협상하겠다"면서 "앞으로 많은 복잡한 많은 일이 남았지만 우리는 이제 실무진의 논의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북미 정상의 비무장지대(DMZ) 만남 가능성이 제기될 때만 해도 북미 정상이 정전 66년 만에 사상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에서 만난다는 역사적 상징성과는 별개로 비핵화 협상의 실질 진전으로 이어질지는 예단하기 힘들다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을 24일 이전에 기획한 것으로 미국의 대북적대행위에서 북미간 대결을 끝내고 평화를 위한 회동이었음을 밝혀졌다. 

 

북미 정상이 사실상 3차 정상회담으로 여길 수 있을 만큼 예상보다 훨씬 긴 1시간 가까이 대면하면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실무협상 재개에까지 합의하면서 지난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지지부진하던 북미회담의 여정이 다시 가속 페달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 자유의집에서 회동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AP=연합     © 김일미 기자

 

이는 북한이 베트남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담화를 통해 "미국과 대화를 하자고 하여도 협상 자세가 제대로 되어있어야 하고, 말이 통하는 사람과 협상을 해야 하며, 온전한 대안을 가지고 나와야 협상도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도 지난 4월 시정연설에서 "(미국에) 티끌만 한 양보나 타협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미국은 하노이 회담에서 비핵화의 정의와 로드맵 작성, 모든 대량살상무기 및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을 요구했지만,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와 사실상의 제재해제를 맞바꾸려는 전략으로 나오면서 결렬됐다.

 

미국은 우선 완전한 비핵화의 최종단계에 합의한 뒤 이행도 큰 단위로 나눠 속도감 있게 이행하자는 입장이지만, 북한은 단계적 합의와 병행적 이행을 통해 신뢰를 쌓아가며 비핵화뿐 아니라 북미관계의 정상화도 이뤄야 한다는 입장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우리는 각각 대표를 지정해 포괄적인 협상과 합의를 하겠다는 점에 대해 합의했다" 면서 "우리는 속도보다 올바른 협상을 추구할 것"이라며 "서두를 필요는 없다. 서두르면 항상 실패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다만 대북제재완화에 대해선 "언젠가는 해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협상을 진행하다 보면 해제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지금까지의 '선 비핵화-후 제재완화' 기조에서는 다소 달라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