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친일청산 민족문제연구소 왜 이러나, 회원들 직접시위에 나서

"주인은 누구인가? 회원인가? 상근자인가? 아니면 이사진인가?”

이형주 기자 | 기사입력 2019/02/17 [00:08]

친일청산 민족문제연구소 왜 이러나, 회원들 직접시위에 나서

"주인은 누구인가? 회원인가? 상근자인가? 아니면 이사진인가?”

이형주 기자 | 입력 : 2019/02/17 [00:08]

 

▲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 광화문 집회시위     © 사진=이덕수님 제공

 

[서울=이형주 기자] 친일청산의 기치로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한 민족문제연구소(민문연. 이사장 함세웅, 소장 임헌영)기부금 부적정 운영‘미승인 정관(이중정관) 사용’ 등의 논란으로 회원과 시민들이 직접 거리시위까지 벌였다.

 

16일 오후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민바행. 공동대표 이기자•정한봄•이덕수)은 서울 광화문에서 집회를 갖고 민문연이 지난 십수년동안 "회원 10명"으로 전국의 1만3천여회원들을 속여 왔고  기부금을 부적정하게 사용했다며, 비리 부정 관련자와 책임자는 사과하고 거취를 결정하라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해 7월 민문연의 비리 부정에 대해 민바행에서 민원을 제기하자, 감독관청인 교육청이 나서서 감사한 결과 12월 24일 미승인정관에 대해서는 엄중경고를 내렸고, 기부금 부적정 사용에 대해서는 기관경고,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 5명 전원과 감사 2명에 대해서는 경고라는 행정처분을 내린데 따른 것이다.

 

1991년 설립되어 1996년 사단법인으로 재출발한 민문연은 교육청 승인을 받은 정식 정관과는 별도로 2003에 정관을 하나 더 만들고  1만3천여 회원들에게는 마치 그 가짜 정관이 진짜 정관인 것처럼 속이고 운용해왔다는게 민바행의 입장이다. 이중정관이란, 민문연에 정기적으로 후원금을 내며 '회원'으로 불리는 사람은 현재 13천여명이지만 승인정관상 이들은 회원이 아니고 단순 후원자로 분류돼 있다. 회원으로서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민문연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실제 회원'은 단 10명에 그쳤는데, 2004년 이후 단 1명의 회원도 늘어나지 않았다고 민바행 관계자는 설명했다.

 

교육청 실태조사에서는 민문연이 20174분기와 20181·2분기 기부금 148천여만원(9개월 후원금)을 교육청의 사전승인 없이 사용한 점도 확인됐으나, 이 기부금은 모두 목적에 맞게 사용된 것으로 사후 소명됐다고 교육청은 밝혔다.

 

민바행은 민족문제연구소의 주인은 누구인가? 케케묵은 질문인 것 같지만 지금 연구소에 이보다 더 중요한 질문은 없다. 회원인가? 상근자인가? 아니면 이사진인가?” 따져 묻고, 교육청 감사결과에 대해 이는 우리 민바행의 문제제기가 허구가 아니라 사실에 입각한 것이었음을 입증하고 있다면서 민문연의 비리와 부정은 위에 지적된 내용에 국한되지 않으며, 앞으로 어떤 내용이 더 나올지 알 수 없다고 울분을 토해냈다.

 

또한 기부금 부적정 사용의 내용은 아직도 베일에 가려져 있고 특히 ‘2중 정관사안은 겉으로 보여 지는 것과는 사뭇 다른, 집행부에서 전국의 13천 회원을 속여온 사안으로 이는 도덕성과 윤리의식이 생명인 민족문제연구소로서는 참으로 수치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으며, 집행부를 믿고 어렵게 회비를 내오며 연구소를 지탱해온 전국의 회원들과 국민의 신망을 저버리는 배신행위가 아닐 수 없다. 연구소가 지난 2000년 이후 18년만에 다시 겪는 치욕이었다고 못박고 그럼에도 집행부와 이사회는 반성이 없다. 감독관청의 처분을 받았으면 적어도 회원들에게 공개하고 사과문이라도 발표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저 아직까지 쉬쉬하고 있다. 지난 2002년에도 마찬가지였다. 당시에도 고발조처를 당한 사실을 일체 함구해 그 사실을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다. 그래도 당시엔 이사 전원이 사퇴를 했다. 그나마 그때 이사들은 양심은 있었던 모양이라며 현 집행부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런데 지금 이사와 감사들은 전원 경고라는 치욕스러운 처분을 받고도 아무 일도 없었던 듯 뭉개고 있다. 아는 사람들 기억에서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인가, 아니면 비위를 서로 공유한 실무자들과 한배를 탔으니 같이 조용히 넘어가자는 것인가? 오히려 적반하장이다. 문제제기한 민바행에 대한 분풀이인가, 아니면 특정인에 대한 보복인가? 연구소 명의로 발표됐다는 소위 그 민족문제연구소 음해세력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입장문이라는 글은 남 보기가 부끄러울 정도로 수준이 떨어져, 절대 민족문제연구소 명의로 나와서는 안 될 졸문이었다"며 민문연은 별도의 정관·회원·총회가 있다는 사실을 후원자에게 알리지 않았고, '실제 회원'들이 여는 총회 회의록도 공개하지 않았다는 점을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이와 관련 교육청은 "후원자(후원회원)를 대상으로 매년 정기총회를 개최해 후원자들이 (자신을) 회원으로 인지하고 있다"면서 "정관을 고치거나 회원 구분을 명확히 공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미승인정관을 폐지하라는 취지의 시정명령과 함께 민문연 이사·감사 7명 전원에 경고처분을 내렸다.

 

▲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 성명서 낭독     © 이형주 기자

 

다음은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 성명서 전문.

 

<성명서>

민족문제연구소 비리 부정 관련자와 책임자는 사과하고 거취를 결정하라

-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민바행) 3차 월례 정기집회

     

작년 824일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민바행)이 출범한지 이제 반년가량 지났다. 오늘 집회가 3번째 월례 정기집회다. 그동안 우리 민바행은 민족문제연구소의 비리와 관련해 사실에 입각해 문제제기를 해왔고, 감독관청인 서울시교육청은 4일간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연구소의 비리와 부정은 사실로 드러났다.

 

교육청은 작년 1214미승인 정관 사용(2중 정관 사용)’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 ‘기부금 부적정 사용에 대해서는 기관 경고그리고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 5인 전원과 감사 2인 전원에게 경고라는 행정처분을 내렸다.

 

이는 우리 민바행의 문제제기가 허구가 아니라 사실에 입각한 것이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연구소의 비리와 부정은 위에 지적된 내용에 국한되지 않는다. 앞으로 어떤 내용이 더 나올지 알 수 없다.

 

기부금 부적정 사용의 내용은 아직도 베일에 가려져 있고 특히 ‘2중 정관사안은 겉으로 보여 지는 것과는 사뭇 다른, 집행부에서 전국의 13천 회원을 속여온 사안으로 이는 도덕성과 윤리의식이 생명인 민족문제연구소로서는 참으로 수치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으며, 집행부를 믿고 어렵게 회비를 내오며 연구소를 지탱해온 전국의 회원들과 국민의 신망을 저버리는 배신행위가 아닐 수 없다. 연구소가 지난 2000년 이후 18년만에 다시 겪는 치욕이었다.

 

그럼에도 집행부와 이사회는 반성이 없다. 감독관청의 처분을 받았으면 적어도 회원들에게 공개하고 사과문이라도 발표해야 하는 것 아닌가? 그저 아직까지 쉬쉬하고 있다.

 

지난 2002년에도 마찬가지였다. 당시에도 고발조처를 당한 사실을 일체 함구해 그 사실을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다. 그래도 당시엔 이사 전원이 사퇴를 했다. 그나마 그때 이사들은 양심은 있었던 모양이다.

 

그런데 지금 이사와 감사들은 전원 경고라는 치욕스러운 처분을 받고도 아무 일도 없었던 듯 뭉개고 있다. 아는 사람들 기억에서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인가, 아니면 비위를 서로 공유한 실무자들과 한배를 탔으니 같이 조용히 넘어가자는 것인가?

 

오히려 적반하장이다. 문제제기한 민바행에 대한 분풀이인가, 아니면 특정인에 대한 보복인가? 연구소 명의로 발표됐다는 소위 그 민족문제연구소 음해세력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입장문이라는 글은 남 보기가 부끄러울 정도로 수준이 떨어져, 절대 민족문제연구소 명의로 나와서는 안 될 졸문이었다.

 

그 졸문 발표는 연구소를 실질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집행부 핵심 상근자들과 그들을 지휘해야 할 이사회의 수준이 얼마나 떨어지는 지를 세상에 여실히 드러낸 일대 사건으로 남을 뿐이다.

 

더 큰 문제는 집행부와 이사회가 지금 얼마나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을 갖고 있는지, 얼마나 스스로를, 그리고 더 나아가 민족문제연구소를 수렁으로 몰아넣고 있는지를 모르는 듯하다. 참 딱한 일이다. 우리 민바행이 대응하기가 오히려 민망할 지경이다.

 

지금 정말로 우리 민바행이 민족문제연구소를 와해시키려 한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그런 집행부의 안일함과 적반하장을 가능하게 만드는 연구소의 기제는 무엇인가? 주인인 회원을 두려워하지 않고, 연구소 공든 탑을 주인없이 저들이 쌓아올렸다고 착각하는 오만방자함과 기득권 유지에 대한 욕심 그리고 그것들을 유지시키는 패거리 정신이리라.

 

그리고 연구소에 감시 감독 통제 기능이 작동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두 감사는 집행부와 밀착되어 15년째, 11년째 연임하고 있다. 최수전 업무감사, 임명호 회계감사의 전 감사는 임기 2년 한번 마치고 잘렸다.

 

2000년 초반 당시에는 집행부가 분기에 한번 운영위원회의 감사를 받았는데, 세무사로서 집행부 회계 감사를 깐깐하게 하다가 2년만에 잘린 것이었다.

 

이사()는 집행부를 통제하지 못 한다. 거기에 연구소 주인인 회원들의 대변 기구인 운영위원회는 몇사람을 제외하고는 이민우 운영위원장부터 거의 집행부 요원 수준이다. 이민우 위원장부터가 과거 사무국 출신으로, 지부장으로 진출해서 운영위원장이 되었으니 예상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지금 연구소 집행부 업무를 제대로 독려해 썩은 부분이 있다면 도려내야 할 책무가 있는 사람들이 집행부의 비리를 옹호하는 호위무사의 역할을 자임하고 있으니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그러다보니 연구소는 핵심 상근자의 놀이터가 됐다.

 

거기에 이들 핵심 상근자들을 제대로 통제해야 할 소장은 2002년에 부소장으로 들어와 2003년부터 지금까지 17년을 소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 거의 종신직이다. 정관에도 연임 제한 규정이 없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소장은 상근자의 방패막이가 되어주고, 상근자는 소장의 연임을 지원한다. 공생관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임헌영 소장의 전임 소장도 2년만에 물러났다.

 

지금의 소장과 핵심 상근자들과의 누이 좋고 매부 좋은관계를 청산하고 엄정한 관계를 정립해 놓지 않는다면 앞으로 연구소 비리는 끊임없이 계속 될 것이다. 지금보다 더 경악스러운 비리가 튀어나올지도 모르는 일이다. 민족문제연구소에 인적 청산이 절실한 이유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주인은 누구인가? 케케묵은 질문인 것 같지만 지금 연구소에 이보다 더 중요한 질문은 없다. 회원인가? 상근자인가? 아니면 이사진인가?

 

상근자는 이미 회원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존중하지도 않는다. “'회원 10'이라는 문구 하나에 그들의 인식과 태도 등 모든 것이 집약되어 있다. 이미 연구소는 이사 5인과 상근자 5으로 구성된 회원 10이 주인격으로, 이사진과 핵심 상근자들이 연구소의 공동주인인 셈이다.

 

설사 편의상 사단법인 민족문제연구소의 회원(사원, 또는 법인 회원)10이었어야 했다 치더라도 어찌 진짜 회원은 한명도 없이 이사와 상근자가 그 자리를 차지해야 하는가? 그것도 십수년동안을 운영위원장에게도, 전임 위원장에게도, 회원들에게도 알리지 않고 몰래? 어느 회원이 그에 동의했는가?

 

그래서 그런가 회원들의 대표라고 하는 운영위원회는 꿀먹은 벙어리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주인이 회원이라고 생각한다면 운영위원회가 지금부터라도 정신 차려야 한다.

 

지금의 민족문제연구소의 위기상황을 타개하는 길은 무엇이고, 그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타개하는 길은 인적 청산이고, 그 힘은 바로 회원에게서 나온다.

 

지금 연구소는 회원 주권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이다. 이제 우리 민족문제연구소는 상근자 주권도 아니고, ‘이사 주권도 아닌, ‘회원 주권의 이정표를 바로 세워야 한다. 그리고 연구소에 반드시 회원 소환제를 확립해야 한다.

 

그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지난 십수년 동안 전국의 회원들을 속이며 회원 10으로 우리 민족문제연구소를 지금 이 지경으로 만든 비리의 당사자들에 대한 처리다.

 

십수년 회원 10안에 있으면서 실무를 집행해 온 당시 사무총장과 사무국장, 그리고 역시 그 회원 10안에 있었고, 18년 동안 연구소 운영의 책임이 있는 소장은 반드시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그 길만이 새로운 민족문제연구소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비리 당사자들의 반성과 사과, 그리고 거취 결단을 촉구한다.

 

2019. 2. 16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민바행)

 

▲ 민족문제연구소바로세우기시민행동 여인철 집행위원장     © 이형주 기자


 

▲ 현수막과 피켓    © 이형주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