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태안해경, 유해화학물질을 바다에 몰래 버린 화학제품 운반선 적발

접착제 원료 탱크 세정물질 몰래 버리고 도주한 선박 7개월의 추적 끝에 적발 -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8/10/08 [18:50]

태안해경, 유해화학물질을 바다에 몰래 버린 화학제품 운반선 적발

접착제 원료 탱크 세정물질 몰래 버리고 도주한 선박 7개월의 추적 끝에 적발 -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8/10/08 [18:50]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윤진성 기자]태안해양경찰서(서장 박형민)에서는 지난 3월 충남 서산시 대산항에 유해화학물질을 해상으로 몰래 버리고 외국으로 도주한 화학제품 운반선 D호(파나마선적, 9,200톤, 화학제품운반선)을 7개월의 추적 끝에 적발 했다고 밝혔다.

 

태안해경은 지난 3월 대산항 인근 해상에서 조업하던 어선의 그물에 무색의 투명한 물질이 들어있다는 신고를 접수하여,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를 해양경찰연구센터에 분석을 의뢰 하였고, 분석결과 접착제나 고무, 염료 등의 원료로 사용되는 ‘파라자일렌’이라는 유해화학물질인 것을 밝혀냈다.

 

태안해경은 유해화학물질을 바다에 몰래 버린 선박을 찾기 위해 대산항 주변의 ‘파라자일렌’ 취급시설에 대한 탐문과 화물 입․출하 현황 등을 확인 하던 중, 유해화학물질 저장탱크 검사에서 불합격된 화학제품 운반선 1척을 확인하였다.

 

화학제품을 선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저장탱크 검사에 합격해야만 화물을 선적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 선박이 재검사를 받기 위해 화학물질을 해양에 배출한 것으로 보고, 유력한 용의선박으로 추적하게 되었다.

 

하지만, 해당 선박은 이미 외국으로 도주하여 항해 중에 있었고 선박회사 등을 통해 연락을 취할 경우 증거인멸 등의 우려가 있어 7개월간 매일 선박위치 확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위치를 추적 하던 중, 지난 10월 2일 대산항에 입항한 D호를 적발 하게 되었다.

 

유해화학물질을 바다에 몰래 버린 화학제품 운반선 D호는 해양환경관리법에 따라 ‘5년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된다.

 

태안해경 관계자는 “유해화학물질의 경우 대부분 무색․투명하여 해상에 유출되더라도 적발하기가 쉽지 않다며, 화학물질 유출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유출사범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하여 반드시 적발하여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메일:tkpress82@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1/23
연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