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장의위원회 2371명

사상 최대 규모… 고문에 김영삼 전 대통령ㆍ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시정뉴스 | 기사입력 2009/08/20 [16:40]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장의위원회 2371명

사상 최대 규모… 고문에 김영삼 전 대통령ㆍ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시정뉴스 | 입력 : 2009/08/20 [16:40]
오는 23일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치러지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國葬)을 주관하는 장의위원회가 역대 사상 최대 규모로 구성됐다.
 
정부는 김대중 전 대통령 유가족 측과 협의해 장의위원회를 2371명 규모로 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國民葬) 당시의 1383명보다 약 1천명 많은 숫자다.
 
장의위원회는 한승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부위원장은 국회 부의장 2명, 선임 대법관, 수석 헌법재판관, 감사원장, 전남도지사 등 6명이 맡았다.
 
고문은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전직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전ㆍ현직 3부 요인 및 헌법재판소장, 주요 정당대표, 광복회장, 종교계 대표, 친지 대표, 유가족 추천 인사 등 68명으로 이뤄졌다.
▲ 故 김대중 전 대통령 영정.     © 시정뉴스

집행위원장은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았고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강희락 경찰청장이 집행위원으로 선임됐다.
 
장의위원에는 국회의원과 대법관, 헌법재판소 재판관, 행정부 장ㆍ차관, 각종 위원회 위원장, 3군 참모총장 등 군 대표, 시ㆍ도지사, 국ㆍ공립 및 사립대 총장, 경제ㆍ언론ㆍ방송ㆍ종교계 등 각계 대표, 유족 추천인사 등 2290명이 포함됐다.
 
정부는 장의위원회가 현직 주요인사와 유가족이 추천하는 전직 주요인사로 구성됐고 각계 대표는 관례를 고려해 균형 있고 대표성 있는 인사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장의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집행ㆍ운영위원회와 관련부처 실·국장들이 참여하는 실무작업단을 통해 영결식장 준비, 초청인사 결정, 운구 차량 선정, 장의행렬 순서 편성 등 장례의 세부 절차와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인터넷 뉴스팀>
 

원본 기사 보기:시정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울주군, 제5회 작천정 벚꽃축제 개최
1/23
연재
광고